교(校)
1. "견주다", "비교하다" 등으로 해석한다.
☞ 『孟子, 滕文公上』: 治地莫善於助, 莫不善於貢, 貢者校數歲之中以為常(토지를 다스림에 助法보다 좋은 것이 없고, 貢法보다 나쁜 것이 없으니, 貢이란 몇 년간의 수치를 비교하여 일정한 수량을 내는 것이다).
2. "따지다"로 해석한다.
☞ 『論語, 泰伯』: 有若無, 實若虛, 犯而不校, 昔者吾友, 嘗從事於斯矣(있으면서도 없는 듯하고, 실하면서도 빈 듯하며, 잘못을 범해도 따지지 않았으니, 예전에 나의 친구가 일찍이 이에 힘쓴 적이 있었다).
교(郊)
① "성밖", "교외"를 가리킨다.
주대(周代)의 제도에서는 도성 밖 50 리의 땅을 근교(近郊)라 하고, 100리의 땅을 원교(遠郊)라 하였다.
☞ 『孟子, 梁惠王下』: 景公說, 大戒於國, 出舍於郊(景公이 기뻐하여 나라에 크게 명령을 내리고 교외로 나가 머물렀습니다).
② 교제(郊祭), 즉 하늘에 지내는 제사를 가리킨다.
☞ 『中庸』: 郊社之禮, 所以事上帝也, 宗廟之禮, 所以祀乎其先也(郊와 社의 예는 上帝를 섬기는 수단이고, 宗廟의 예는 그 조상을 섬기는 수단이다).
교(絞) "박절하다", "야박하다", "가혹하다"로 해석한다.
☞ 『論語, 泰伯』: 勇而無禮則亂, 直而無禮則絞(용맹스럽되 예가 없으면 난폭해지고, 정직하되 예가 없으면 야박해진다).
교(驕) "교만하다", "무례하다"로 해석한다.
☞ 『論語, 學而』: 子貢曰 "貧而無諂, 富而不驕, 何如"(子貢이 이르길 "가난하지만 아첨함이 없고, 부유하지만 교만함이 없으면 어떻습니까?"라고 하였다).
☞ 『孟子, 離婁下』: 而良人未之知也, 施施從外來, 驕其妻妾(그러나 남편은 그것을 모르고 의기양양하게 밖에서 돌아와 처와 첩들에게 교만하였다).
교태(驕泰) 교만함과 방자함을 가리킨다.
주희는 주에서 "驕"란 자랑하고 높은 체하는 것이고, "泰"란 사치하고 방자 함이다"라고 하였다.
☞ 『大學』: 是故君子有大道, 必忠信以得之, 驕泰以失之(이런 까닭에 군자에게는 큰 道가 있으니, 반드시 忠과 信을 통해서 얻고, 교만함과 방자함으로 인해서 잃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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