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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서(四書) 독해/논어(論語) 한문 문법(文法) 분석

[논어(論語) 한문 문법: 공야장(公冶長) 5-15] 자산은 은혜롭고 의로웠다 / 자위자산 유군자지도사언(子謂子産 有君子之道四焉)

by ഗൗതമബുദ്ധൻ 2023. 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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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謂子産, “有君子之道四焉(유군자지도사언):

선생님이(子) 자산을(子産) 평하시기를(謂), “군자의(君子之) 도는(道) 네 가지가(四) 있으니():

 

* 子産(자산): 정(鄭) 나라 대부 공손교(公孫僑)의 자(字). 중국역사에서 자산은 법치주의의 선구자로서 항상 거론된다. 그러나 그의 법치는 단순한 권력의 술수가 아닌 인간세의 합리적 정신에 기초한 것이다. 

 

* 有(유) 앞에 주어로서 子産(자산) 또는 그에 해당하는 인칭대사가 생략되었다고 볼 수도 있다. 이 경우 '<그는> 군자의(君子之) 도는(道) 네 가지를(四) 가졌으니(有焉)'라고 해석한다. 

 

* 焉(언): 진술의 어기를 표시하는 어기조사.

☞ 及, 』·『』, , .(진나라 말에 이르러 『시경』과 『서경』을 불태우고 유학자들을 매장하였는데 이로부터 육경이 없어졌다.『』)

 

其行己也恭(기행기야공), 其事上也敬(기사상야경), 其養民也惠(기양민야혜), 其使民也義(기사민야의).”

그의(其) 몸가짐이(行己也) 공손하고(恭), 그가(其) 윗사람(上) 섬기는 것이(也) 공경스럽고(敬), 그가(其) 백성을(民) 봉양하는 것이(也) 은혜롭고(惠), 그(其) 백성(民) 부리는 것이(使也) 의롭다(義).”

 

* "행기"란 문자 그대로 자기를 행함이다. 즉 자신의 처신이나 몸가짐, 일상적으로 행동할 때의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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