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문 사전/사서(四書) 사전

[사자서(四子書) 한문 어휘 배우기 042] 답답(沓沓) / 당당(堂堂) / 당(當)

by ഗൗതമബുദ്ധൻ 2023. 2. 21.
반응형

답답(沓沓) 쓸데없이 말이 많은 모양을 가리킨다.

 『孟子 離婁上』: 事君無義, 進退無禮, 言則非先王之道者, 猶沓沓也 (임금을 섬김에 의리가 없고, 나아가고 물러감에 예의가 없으며, 말만 하면 先王의 道를 비방하는 자, 그들을 두고 쓸데없이 말이 많다고 하는 것입니다).

 

당당(堂堂) 용모가 훌륭하여 당당한 것을 가리킨다.

 論語 子張』: 會子曰 "堂堂乎張也, 難與並爲仁矣."(증자가 이르길 “당당하구나. 자장이여! 함께 仁을 행하기는 어렵겠구나.”라고 하였다).

 

당()

 

1. ① "행하다"로 해석한다.

 『論語 衛靈公』: 當仁, 不讓於師(仁을 행할 때는 스승에게도 양보하지 않는다).

 

② "상대하다, 필적하다"로 해석한다.

☞ 『孟子 梁惠王下』: 夫撫劍疾視曰 "彼惡敢當我哉" 此匹夫之勇(대저 검을 어루만지면서 노려보며 말하길 "저 놈이 어찌 감히 나를 상대하겠는가?"라고 하는 이것은 필부의 용기입니다).

 

③ 간주하다, ......여기다"로 해석한다.

☞ 『孟子 離婁下』: 孟子日 “養生者, 不足以當大事, 惟送死可以當大事 (孟子가 이르길 “산 자를 봉양하는 것은 大事로 간주하기에는 부족하고, 오로지 죽은 자를 보내는 것만 大事로 간주할 수 있다"라고 하였다).

 

④ “마땅하게 하다, 착오가 없게 하다"로 해석한다.

 『孟子 萬章下』: 孔子嘗爲委吏矣, 曰 "會計當而已矣"(孔子가 일찍이 委吏가 되었을 때 "회계를 착오가 없게 할 따름이다"라고 하였다).

 

2. ① 동작이나 행위가 발생한 시간을 나타낸다. “......때에”로 해석한다.

 『論語 鄕黨』: 當暑, 袗絺綌. 必表而出之(더울 때에는 가는 갈포와 굵은 갈포로 만든 홑옷에 반드시 겉옷을 입고 외출하셨다).

 孟子 梁惠王下』: 當是時也, 內無怨女, 外無曠夫(이때에는 안으로는 남편을 맞이하지 못한 여자가 없고, 밖으로는 아내를 맞이하지 못한 남자가 없었습니다).

 

② 동작이나 행위가 발생할 때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대상임을 나타낸다. “......에 관해서는"으로 해석한다.

 論語 張子』: 夏之門人小子, 當灘掃應對進退則可矣, 抑末也, 本則無, 如之何(자하 문하의 제자들은 물을 뿌리고 비로 쓸며 손님을 응대하는 일 및 나아가고 물러나는 예절에 관해서는 괜찮지만 이는 지엽적인 것이요. 근본적인 것에 있어서는 하는 것이 없느니 어찌하겠는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