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曷) 의문을 나타내며, 주어나 목적어로 쓰인다. "누구"로 해석한다.
☞ 『孟子·梁惠王下』: 有罪, 無罪, 惟我在, 天下曷敢有越厥志(죄가 있고 죄가 없음이 오로지 나에게 달려 있으 니, 천하에 누가 감히 그 뜻을 넘을 수 있겠는가)?
갈(渴) 목이 마르다", "갈증이 나다”로 해석한다.
☞ 『孟子, 公孫丑上』: 飢者易爲食, 渴者易爲飮(굶주린 자에게 음식을 먹이기는 쉽고, 목마른 자에게 물을 마시게 하기는 쉽다).
갈(葛) 옛 나라 이름. 지금의 하남(河南) 영릉현陵縣) 북쪽에 있었다. 일찍이 상(商)나라 탕(湯)에 의해 정벌당하였고, 춘추시대에는 노(魯) 나라의 부속국이 되었다.
☞ 『孟子, 梁惠王下』: 惟仁者爲能以大事小, 是故湯事葛, 文王事昆夷(오직 어진 자만이 대국으로써 소국을 섬길 수 있습니다. 그런 까닭에 탕왕은 갈나라를 섬겼고, 문왕은 곤이를 섬긴 것입니다).
갈(竭) "다하다", "진력하다" 등으로 해석한다.
☞ 『論語, 學而』: 事父母能竭其力(부모를 섬김에 그 힘을 다한다).
☞ 『孟子, 梁惠王下』: 竭力以事大國, 則不得免焉, 如之何則可(힘을 다해 큰 나라를 섬기더라도 여전히 화를 면할 수 없으니, 이를 어찌하면 좋겠습니까)?
갈(褐) 모포(毛布)로 만든 옷을 가리킨다. 주희는 주에서 "褐"은 毛로서 천한 사람들의 옷이다"라고 하였다.
☞ 『孟子, 滕文公上』: 其徒數十人, 皆衣褐(그 무리 수십 명이 모두 갈옷을 입고 있었다).
갈관박(褐寬博) "갈(褐)"은 거친 천으로 만든 옷을, "관박(寬博)"은 헐렁하여 큰 옷을 말하는데, 이는 천한 사람을 가리킨다.
☞ 『孟子, 公孫丑上』: 不受於褐寬博, 亦不受於萬乘之君(갈관박을 입은 천한 사람들에게 [업신여김을] 받지 않고, 또한 萬乘의 군주에게도 [업신여김을] 받지 않았다).
갈부(褐夫) 거친 천으로 만든 옷을 입은 사람으로서, 천한 사람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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