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서(四書) 독해/고본대학(古本大學) 한문 문법(文法) 분석

[예기(禮記) 학기(學記) 제 7장] 가르침이 제대로 안되는 이유 여섯 / 교지소유폐(教之所由廢) / 발연후금 즉한격이불승(發然後禁, 則捍格而不勝)

by ഗൗതമബുദ്ധൻ 2023. 1. 8.
반응형

發然後禁(발연후금), 則捍格而不勝(즉한격이불승); 

일어나고(發) 나서야(然後) 못하게 한다면(禁, 則) 막고 바로잡더라도(捍格而) 감당할 수 없고(不勝); 

 

時過然後學(시과연후학), 則勤苦而難成(즉근고이난성); 

때가 지나고(時過) 나서야(然後) 배운다면(學, 則) 부지런히 힘쓰더라도(勤苦而) 이루기 어렵고(難成); 

 

雜施而不孫(잡시이불손), 則壞亂而不修(즉괴란이불수);

잡다하게 베풀어 주더라도(雜施而, 가르치더라도) 따르지 않으면(不孫, 則, 능력이 되지 않으면) 무너져 어지러워서(壞亂而) 닦이지 않고(不修);

 

獨學而無友(독학이무우), 則孤陋而寡聞(즉고루이과문);

홀로(獨) 배워서(學而) 친구가 없으면(無友, 則) 생각이 좁고(孤陋而) 보고 듣는 것이 적고(寡聞);

 

燕朋逆其師(연붕역기사); 燕辟廢其學(연피발기학).

놀면서 무리짓기를 <좋아함은>(燕朋) 그 스승을(其師) 거스르고(逆); 놀기에만 치우침은(燕辟) 그(其) 배움을(學) 없애게 된다(廢).

 

此六者(차육자), 敎之所由廢也(교지소유폐야).

이(此) 여섯 가지가(六者), 가르침이(之) 말미암아(由) 망하는 이유다(廢也).

 

사마광이 대학 '격물格物'의 '격'을 '한어捍禦'라고 풀이했는데, 그 풀이는 사실 여기 나오는 '한격捍格'에서 온 것이다. 그러나 둘의 맥락은 다르다. 여기서는 좋은 도덕의 가르침을 거부한다는 뜻이고, 사마광은 부도덕한 외부의 유혹을 거부한다는 뜻이다. 

 

여기서 나열한 여섯 가지 중에서 가장 주목할 것은 '독학이무우獨學而無友'다. 독학은 고루함과 편견을 가지게 만든다. 배우는 사람이 대학을 가야 할 가장 중요한 이유는 독학의 폐해를 막기 위함이다. 친구들과 어울리고 토론하지 않으면 학문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대학학기 한글역주, 김용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