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 대사 혹은 명사구와 결합하여 개사구조가 되어 시간. 장소, 목적, 원인, 방식, 비교 등을 나타낸다. 이 경우 개사구조는 술어를 수식하는 부사어가 되거나 술어 뒤에서 보어가 된다.
1) 於
개사가 시간명사와 결합하여 시간이나 시기를 나타내며 우리말로 '~때에'로 해석한다.
於今為烈, 如之何其受之?
(지금에도 법이 뚜렷한데 어찌 받을 수 있겠는가?)
☞ '於(개사) + 今(개사) + 爲(술어) + 烈(목적)'의 구조로서於'가 시간개사가 된다.
於斯時也, 天下殆哉岌岌乎.
(이때에 천하가 위험하고 위태하였다.)
☞ '於(개사) + 斯時(개사목적어) + 也'의 구조로서 '於'가 시간 개사가 된다.
2) 當
문두에서 시간명사와 결합하여 동작이나 행위가 발생한 시기를 나타내며 개사 '於'와 문법적 역할이 같다.
當是時也, 內無怨女, 外無曠夫.
(이때에 이르러 안에는 원망하는 여자가 없었고 밖에는 홀아비가 없었다.)
☞ '當(개사) + 是時(개사목적어) + 也'의 구조로서 '當'이 시간개사가 된다.
當堯之時, 天下猶未平, 洪水橫流.
(요임금 때에 이르러 천하가 아직 평안하지 못하여 홍수가 멋대로 흘렀다.)
☞ '當(개사) + 堯之時(개사목적어)'의 구조다.
3) 及
문두에서 시간명사와 결합하여 동작이나 행위가 발생한 시기를 나타내며 개사 '於', '當'과 문법적 역할이 같다.
及是時, 明其政刑, 雖大國必畏之矣.
(이때에 이르러 정사와 형벌을 밝힌다면, 비록 강대국이라도 반드시 두려워할 것이다.)
☞ '及(개사) + 是時(개사목적어)'의 구조로서 '及'이 시간개사가 된다.
及寡人之身, 東敗於齊, 長子死焉.
(과인의 때에 이르러 동쪽으로 제나라에 패해 장자가 그곳에서 죽었다.)
☞ '及(개사) +寡人之身(개사목적어)'의 구조다.
4) 自
문두에서 동사나 동사구와 결합하여 동작이나 행위와 관계된 시점을 표시하며 우리말로 '~로부터'로 해석한다.
自耕稼陶漁, 以至為帝, 無非取於人者.
(밭 갈고 곡식을 심으며 질그릇 굽고 물고기 잡을 때로부터 황제가 될 때까지 남에게서 취하지 않은 것이 없다.)
☞ '自(개사) + 耕稼陶漁(개사목적어) + 以(접속사) + 至(개사) + 爲自(개사목적어)'의 구조로서 '自'가 시간개사가 된다.
自有生民以來, 未有盛於孔子也.
(백성이 생겨난 이래로부터 공자보다 훌륭한 분은 아직 없었다.)
☞ '自(개사) + 有生民以來(개사목적어)'의 구조다.
5) 至(至於)
동사 '至'가 개사 '於'와 결합하여 개사가 될 경우 개사 '至'와 용법이 같으며 우리말로 '~까지'로 해석한다.
由湯至於文王, 五百有餘歲.
(탕왕으로부터 문왕에 이르기까지 오백여 년이 되었다.)
☞ '由(개사) + 湯(개사목적어) + 至於(개사) + 文王(개사목적어)'의 구조로서 '至於'가 시간개사가 된다.
6) 由
문두에서 개사목적어와 결합하여 시간이나 시기를 나타내며 개사 '自'와 문법적 역할이 같다.
由湯至於武丁, 賢聖之君六七作.
(탕왕에서부터 무정에 이르기까지 현명하고 성스러운 군왕이 여섯, 일곱 분이 일어났다.)
☞ '由(개사) + 湯(개사목적어) + 至於(개사) +武丁'(개사목적어)'의 구조로서 '由'가 시간개사가 된다.
7) 以
'以'가 시간명사와 결합하여 동작이나 행위가 발생한 시간을 나타낸다.
壯者以暇日修其孝悌忠信, 入以事其父兄, 出以事 其長上.
(장성한 자들이 한가한 날에 효제와 충신을 닦아, 들어가서는 부형을 섬기고 나가서는 어른을 섬긴다.)
☞ '壯者(주어) + 以(개사) + 暇日(개사목적어) + 修(술어) + 其孝悌忠信(목적어)'의 구조로서 '以'가 시간개사가 된다.
8) 乎
'乎'가 시간명사와 결합하여 동작이 발생한 시간을 나타낸다.
奮乎百世之上, 百世之下, 聞者莫不興起也.
(백 세대의 위에서 분발했는데, 백 세대의 뒤에서 들은 자가 흥기하지 않은 이가 없다.)
☞ '奮(술어) + 乎(개사) + 百世之上(개사목적어)'의 구조로서 '乎’가 시간개사가 된다.
[출처: 안병국, 맹자 한문 문법의 구조 분석,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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