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문 문법/한문 문법 구조 분석

[한문의 허사 - 접속사 3] 전환접속사(而, 然, 乃, 然而)와 양보접속사(雖, 雖...亦(則))

by ഗൗതമബുദ്ധൻ 2023. 9. 16.
반응형

1) 전환접속사

上句와 下句의 의미가 서로 전환되거나 역접 관계를 나타낼 경우에 사용하며 '而', '然', '乃', '然而' 등이 있다.

 

1-1)

의 문두에서 上句의 사실 관계를 부정하는 전절관계를 나타내며 우리말로 '그러나, 그런데'로 해석한다.

 

且天之生物也, 使之一本, 而夷子二本故也.

(또한 하늘이 물건을 냄은 그로 하여금 근본이 하나이게 하였는데, 그런데 이자는 근본이 둘이기 때문이다.)
☞ '(접속사) + 夷子(주어) + 二本(술어) + 故也'의 구조로서 ''가 전절관계를 나타낸다. 

 

今恩足以及禽獸, 而功不至於百姓者, 獨何與?
(지금 은혜가 충분히 짐승에게 미치는데, 그런데 공로가 백성들에게 미치지 못하는 것은 오직 무엇 때문인가?)
 '而(접속사) + 功(주어) + 不 + 至(술어) + 於(개사) + 百姓(개사목적어) + '의 구조로서 ''가 전절관계를 나타낸다.

 

1-2)然(然而)
의 문두에서 上句의 사실 관계를 부정하는 전절관계를 나타내며 우리말로 '그러나, 그런데'로 해석한다.

 

識其不可, 然且至, 則是干澤也.
(그가 성왕이 될 수 없음을 알면서도 그러나 장차 온다면 이는 벼슬을 구하고자 함이다.)
'然(접속사) + 且(부사어) + 至(술어), 則(접속사) + 是(주어) + 干(술어) + 澤(목적어) + 也'의 구조로서 ''이 전절관계를 나타낸다.

 

夫環而攻之, 必有得天時者矣. 然而不勝者, 是天 時不如地利也.
(대저 포위하여 공격하면 반드시 하늘의 유리한 때를 얻을 때가 있다. 그런데도 이기지 못하는 것은 하늘의 때가 지형의 유리함만 못하기 때문이다.)
 '(접속사) + 不勝者(주어)'의 구조로서 ''가 전절관계를 나타낸다.

 

1-3) 乃

의 문두에서 上句의 사실 관계를 부정하는 전절관계를 나타내며 우리말로 '그러나'로 해석한다.

 

其知者以為為無禮也. 乃孔子則欲以微罪行.
(잘 아는 사람은 무례함 때문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공자께서는 작은 허물을 핑계 삼아 떠나고자 하였다.)
 '(접속사) + 孔子(주어) + 則(조사) + 欲(조동사) + 以(개사) + 微罪(개사목적어) + 行(술어)'의 구조로서 ''가 下의 문두에서 전절관계를 나타낸다.

 

2) 양보접속사

上句와 下의 의미가 서로 양보관계를 나타낼 경우에 사용한다. 이 경우 上에 접속사 '雖'를 사용하고 下에 부사를 사용하여 양보된 사실을 나타낸다.

 

2-1)

上句에 접속사 ''를 사용하여 양보관계를 나타내며 우리말로 '비록 ~라 할지라도'로 해석한다.


雖與之天下, 不能一朝居也.
(비록 그에게 천하를 준다고 해도 하루아침도 차지할 수 없을 것이다.)
 '雖(접속사) + 與(술어) + 之(목적어) + 天下(목적어)'의 구조로서 '雖'가 양보관계를 나타낸다.

 

不賢者雖有此, 不樂也.
(어질지 못한 자는 비록 이런 것을 가지고 있어도 즐기지 못한다.)

본문은 '不賢者(주어) + 雖(접속사) + 有(술어)+ 此(목적어)'의 구조로 서 '雖'가 양보관계를 나타낸다.

 

2-2) '雖...亦(則)...'의 경우
上句에 접속사 '雖'를 사용하고 下에 부사 ''이나 접속사 '則'이 호응하여 양보관계를 나타낸다.

 

由此觀之, 雖周, 亦助也.
(이로 말미암아 보건대 비록 주나라도 또한 조법을 사용하였다.)
 '雖(접속사) + 周(주어), 亦(부사어) + 助(술어) + 也'의 구조로서 접속사 ''가 부사 ''과 호응하여 양보관계를 나타낸다.

 

雖有惡人, 齋戒沐浴, 則可以祀上帝.
(비록 악한 사람이 있더라도 재계하고 목욕하면 상제에게 제사 지낼 수 있다.)
 '雖(접속사) + 有(술어) + 惡人(목적어), (주어 생략) + 齋戒沐(술어), 則(접속사) + 可以(조동사) + 祀(술어) +上帝(목적어)'의 구조로서 ''가 접속사 ''과 호응하여 양보관계를 나타낸다.

 

[출처: 안병국, 맹자 한문 문법의 구조 분석, 201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