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者" 구조와 "所" 구조는 모두 輔助性 대명사와 기타 낱말 결합으로 이루어진 명사성 구문이다. 그러나 그것들의 구성 격식과 나타내는 바의 뜻은 다르다.
하나. 두 구조의 내부 단어 배열이 같지 않다. "者"자는 기타 단어 뒤에 위치하고, "所"자는 기타 단어 앞에 위치한다.
둘. 두 가지 구조의 구성 격식이 같지 않다. "者" 구조의 격식은 "動詞+者”, “形容詞+者”, “數詞+者”, “名詞+者의 네 가지가 있다. "所" 구조의 양식은 대부분 "所+動詞”, "所+전치사+動詞”의 두 가지가 있고, 확장 구조로 "所구조+者"와 "所구조+(之)名詞"의 두 종류가 있다.
▷ 始臣之解牛之時, 所見無非全牛者.
☞ 처음 제가 소를 잡았을 때에는 눈에 보이는 것이 전체 소 아닌 것이 없었다.
☞ "所見"은 또한 “所見者" 혹은 "所見之牛”로 쓸 수 있다.
▷ 此寡人之所見者也.
☞ 이것은 과인이 본 것이네.
☞ "所見者"는 또한 “所見" 혹은 "所見之物"로 쓸 수 있다.
“所見者”와 같은 “所”자 구조의 확장식에서 “者”는 또 “所”자 구조의 輔助性 대명사를 複指한다. 그래서 "所자 구조+者"는 실제로 “所”자 구조 뜻을 가진 “者”자 구조를 나타내고, 이것은 "名詞+者"류의 성질, 격식과 지칭하는 뜻은 모두 일치한다.
▷ 人之所欲者, 吾土地也.
☞ 오랑캐가 원하는 것은 우리의 토지이다.
☞ "者"는 또 "所"자 구조 "所欲"을 複指한다.
셋. "所"자 구조와 "者"자 구조는 모두 타동사와 결합할 수 있으나, 성질, 의의는 매우 서로 다르다. "者"자 구조는 동작 행위의 주동자를 가리키고, "所"자 구조는 동작행위의 대상을 가리킨다.
▷ 古之學者必有師.
☞ 옛날 배우는 자들은 반드시 스승이 있었다. ["學者"는 "배우는 사람"을 가리키고]
▷ 姑舍女所學而從我.
☞ 우선 네가 배운 것을 버리고 나를 따르라. ["所學"은 "배운 내용"을 가리킨다.]
▷ 見者驚猶鬼神.
☞ 보는 사람들이 모두 신기의 솜씨에 놀랐다. ["見者"는 "사물을 보는 사람"을 가리킨다.]
▷ 所見諸物, 與年十歲時所見, 無以異也.
☞ 여러 사물을 보는 바는 열 살 때 보는 바와 다름이 없다. ["所見"은 "보이는 물건"을 가리킨다.]
<출처: 한문 문법 기본 상식 64 / 이종호 역 / 도서출판 지성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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