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내용은 에드윈 풀리블랭크의 『고전중국어 문법 강의』 3장의 내용 중 일부를 정리한 것이다.
1. 계사 爲
무동사 명사 술어 구조 이외에 동사 '爲'(만들다, 하다)도 '...이다'라는 의미의 계사로 사용될 수 있다(25). '爲'(만들다, 하다)와 '爲'(… 이다)의 형식적인 차이는 다음과 같다. '爲'(만들다, 하다)는, 목적어 기능을 하는 의문 대명사가 '爲'의 앞에 오지만, '爲'(…이다)의 의문 대명사는 주격 보어로 '爲' 뒤에 온다(26).
25. 孟子為卿於齊 (孟子 2下/6) 맹자가 제나라에서 경이되었다.
26. 子為誰 (論語 18/6) 당신은 누구요?
'為'는 상조사(aspect particle)'矣'나 조동사가 필요할 경우에 무동사 구조 대신에 사용할 수 있다. '不多'는 '為'의 보어로 사용된 동사구다. '矣'와 같은 완료상이 필요하지 않았다면 '많지 않다'는 "非不多也"로 표현되었을 것이다.
27. 不爲不多矣 (孟子 1上/1) 많지 않은 것은 아니다.
아래 문장은 '모든 사람이 요나 순이 될 수 있다'로 번역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해서 시간의 변화에 따른 (잠재적) 변화의 요소를 포함한다. 그러나 이러한 의미는 '為' 본래의 의미가 아니라 '可以'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為'가 등장한 것은 '可以'의 보어가 동사여야 한다는 간단한 이유 때문이다. 즉 명사는 단독으로 '可'나 '可以 뒤에 놓일 수 없다.
28. 人皆可以為堯舜 (孟子 6下/2) 사람은 모두 요나 순일 수 있다.
2. 계사 '曰'
동사로 사용될 경우 인용문을 이끌며 '말하다'의 의미를 가진 '曰'은 목적어가 아닌 주격 보어와 함께 사용되어 '... 라 불리다'의 의미를 가진 계사로 쓰인다(29). 이 의미로 사용된 '曰'은 '... 라 부르다'라는 본동사 뒤에서 보어를 유도할 수 있다(30).
29. 老而無妻曰鰥 (孟子 1下/3) 늙어서 아내가 없는 것은 '환'이라 불린다.
30. 公曰, 是其生也與吾同物. 命之曰同 (左傳 桓公 6/5) <'曰'은 본동사 '命' 뒤에서 보어 '同'을 유도한다>
환공은 '이 아이는 태어날 때 나와 시간이 같았다'라고 말하고는 그를 '동'이라고 이름 지었다.
3. 전고전 시기의 계사 '唯'(惟, 維)
전고전 시기의 중국어에서는 '也'를 가진 명사 술어 구조가 없다. 대신 조사 '唯'(또는 '惟'나 '維')가 명사 술어를 유도하는 계사로 사용된다. 고전 시기 이전의 중국어의 唯'는 '也'와 유사하게 명사 표지로 사용되기도 한다. 고전 중국어에서 '唯'는 전고전 시기의 통사적 흔적을 보존하고 있기는 하지만 '단지'라는 의미로만 사용한다.
31. 所臨唯信(左傳襄公 9/6)
귀신이 강림하는 것은 오직 믿음이 있는 회맹(盟) 일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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