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五行(오행)이 亦有相克之理(역유상극지리)하니
오행(五行)이 또한(亦) 서로(相) 극하는(克之) 이치가(理) 있으니(有)
土克水(토극수)하고 水克火(수극화)하고 火克金(화극금)하고 金克木(금극목)하고 木克土(목극토)하고 土復克水(토부극수)하니
토(土)가 수(水)를 극(克)하고 수가 화를 극(水克火)하고 화가 금을 극(火克金)하고 금이 목을 극(金克木)하고 목이 토를 극(木克土)하고 토가 다시 수를 극(土復克水)하니
乃操其相克之權(내조기상극지권)하여 能用其相生之物者(능용기상생지물자)는 是人之功也(시인지공야)니라
바로(乃) 그(其) 상극의(相克之) 권세를(權) 잡아(操) 그(其) 상생의(相生之) 물을(物) 쓸 수 있는(能用) 것은(者) 바로(是) 사람의(人之) 공로다(功也)
右는 地篇이라
이상(右)은 지편(地篇)이라
반응형
'동양고전 입문 > 계몽편(啓蒙篇)'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몽편(啓蒙篇) 물편(物篇) 2] 飛者는 爲禽이요 走者는 爲獸요 (0) | 2022.12.12 |
---|---|
[계몽편(啓蒙篇) 물편(物篇) 1] 천지생물지수 유만기중(天地生物之數가 有萬其衆이로되) (0) | 2022.12.11 |
[계몽편(啓蒙篇) 지편(地篇) 7] 오행 고유상생지도(五行이 固有相生之道하니) (0) | 2022.12.09 |
[계몽편(啓蒙篇) 지편(地篇) 6] 금목수화토 재천 위오성(金木水火土ㅣ 在天에 爲五星이요) (0) | 2022.12.08 |
[계몽편(啓蒙篇) 지편(地篇) 5] 고지성왕 획야분지 건방설도(古之聖王이 畫野分地하여 建邦設都하시니) (0) | 2022.12.08 |
댓글